파주시 운정3동 제2회 주민총회 개최

"주민과 함께 손에 손잡고"


파주시 운정3동 주민자치회(회장 손정애)가 주관하는 ‘운정3동 제2회 주민총회’가 8월 20일 토요일 오후 3시에 운정3동 다목적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주민총회는 운정3동 주민자치회가 상정한 자치계획안을 주민들과 공유·의결하고 투표로 결정하는 자리다.


운정3동 주민자치회에서 제시한 2022년도 마을 의제 자치계획안으로는 ▲1인 크리에이티브에 관심이 있으나 미디어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도전 나도 유튜버’ ▲폐건전지를 수거하여 새건전지로 교환해주는 ‘폐건전지 수거 후 캐시백 지원’ ▲코로나로 지친 주민을 위한 ‘운정 사랑의 음악회’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에 대해 교육하는 ‘청소년 주민자치학교’ ▲갑작스러운 기상변화로 인한 난감한 상황에 우산을 무료로 대여하는 ‘서로 도움 우산비치 사업’ 등 총 7건이 상정되었다.


또한 2023년 자치계획형 주민참여예산안으로는 ▲아무렇게나 버려져 있는 담배꽁초를 줄이기 위한 ‘담배꽁초 없는 깨끗한 동네 만들기’ ▲자원순환 플리마켓 부스를 열어 자율적인 재활용과 동시에 친환경적인 물품으로 교환하는 ‘운정3동 자원순환 대축제’ 등 총 2건이 상정되어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주민투표는 만 18세 이상 운정3동에 거주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전투표와 당일 현장투표로 이루어지며 사전투표는 8월 19일까지 QR코드 스캔을 통한 온라인 투표와 운정3동 행정복지센터 1층의 사전현장투표로 진행된다.


총회 당일날 현장투표에선 란츠게마인데(스위스의 가장 오래된 직접 민주주의 형태 중 하나이며, 다수결 원칙에 의해 운영되는 공개, 무비밀 투표시스템)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투표시 신분증이나 명함 등을 지참해야 한다.


운정3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주민들의 주민총회 참여와 홍보를 위해 찾아가는 투표소 등 곳곳에서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했으며, 총회 준비 마지막까지 주민과 함께하고자 총력을 쏟고 있다.


주민총회 당일에는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송출로 제안된 의제 설명과 투표결과를 주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며, 2부 행사로 주민노래자랑과 댄스팀 공연등이 진행될 예정으로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운정3동 손정애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는 마을과 자치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실질적인 주민참여기구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운정3동 주민총회에 많은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파주시 운정3동 총무팀 031-820-7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