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전경 / 사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제공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전경 / 사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제공]

임진각 평화누리 입·출구 바로 옆에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6·25전쟁 70주년을 앞두고 이곳을 찾았다.(기자가 방문한 시점은 5월 중순이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월 29일~별도 공지 시까지 휴관 중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은 2017년 11월 납북자 및 그 가족들의 명예회복과 함께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되새기고 평화 통일을 염원하기 위해 건립됐다. 통일부에서 운영 중인 기념관에는 특별전시실, 상설전시실, 디지털 라이브러리, 영상실, 전망대, 기념비, 기념물이 있으며, 기념비와 기념물은 건물 외부 입구에 있다.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외부의 건립기념물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외부의 건립기념물]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안내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안내도]

6·25전쟁 동안 납북된 사람은 정치, 법조인, 경찰, 공무원, 문화예술인, 전문기술인, 농민, 학생 등 약 10만 명 내외로 추산하고 있다. 성별은 대부분이 남성이었으며, 연령대는 10~30대가 약 88%이다. 직업은 농민이 5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1층에 있는 특별전시실에는 납북피해 가족들이 기증한 유물과 자료를 전시 중이다. 개관일부터 현재까지 기증유물 특별전으로 ‘못 다한 시절, 잊혀져간 삶의 기억’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 순서는 ‘나는 당신의 아들’, ‘꿈 많았던 소년’, ‘이 땅의 일꾼으로’, ‘사랑하는 이를 만나고’, ‘아버지가 되었으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이다.

납북자들은 대한제국말기와 일제강점기에 희망을 품고 귀한 자손으로 태어나, 독립된 나라의 주인이 되고자 하는 열망을 가졌다. 광복의 기쁨 속에 새나라 건설의 뜻을 세우고, 사랑하는 이를 만나 평생을 함께 하자고 약속했다. 그러나 “내 아들아, 딸아, 그리고 여보 나 금방 다시 돌아올게”라는 글을 남기고 다시 만날 기약 없는 이별을 했다.

특별전시실에 전시된 납북자의 옷 - 납북자 가족의 그리움이 묻어난다

[특별전시실에 전시된 납북자의 옷 - 납북자 가족의 그리움이 묻어난다]

특별전시실 중 기증사진들로 꾸며진 공간 / 사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제공

[특별전시실 중 기증사진들로 꾸며진 공간 / 사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제공]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포토 샹들리에가 있다. 이는 납북자들이 납북되기 전의 사진과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쟁 속으로 들어가게 된 것을 의미하며, 전쟁으로 희생된 모든 이들을 기억하고 위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포토 샹들리에

[포토 샹들리에]

2층 상설전시실에는 납북의 배경과 원인, 납북의 전개과정과 납북자의 고통, 귀환노력과 납북자 가족의 아픔, 납북과 인권 그리고 통일을 위한 노력 공간으로 되어 있다.

상설전시실 사진

[상설전시실 사진]

상설전시실의 납북자 명단 / 사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제공

[상설전시실의 납북자 명단 / 사진: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제공]

가장 눈길이 갔던 공간은 ‘생활고와 연좌제로 인한 납북자의 아픔’이었다. 납북자 대부분은 남성이었기에 남은 가족은 생활고를 겪게 된다. 연좌제로 인한 가족의 아픔으로는 시험, 취업, 승진, 군, 해외이주 시 불이익을 겪거나 주변의 따돌림, 기관의 감시, 연행, 가택 수색, 재산 압류 등이 있었다.

일산에서 아이를 데리고 온 한 관람객은 임진각에 왔다가 우연히 들렀다고 한다. “생각보다 납북된 사람 숫자가 많네요. 누군가의 가족이었는데 슬프군요.”라고 한다.

관람 중인 시민들

[관람 중인 시민들]

납북자 문제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어느 집의 가족이며, 우리의 이웃이며 국민이었던 그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한다. 인권과 평화 통일에 대한 감수성을 갖는 시민이 많아지는 6월이 되기를 바란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 주소: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53
○ 전화: 031-930-6000
○ 홈페이지: http://www.abductions625.go.kr/index.do
○ 관람시간
- 화~일요일 (5~10월) 09:30~17:30 / (11~4월) 10:00~17:00
- 휴관일: 월요일, 1월 1일, 주중 공휴일, 설·추석 연휴(당일은 개관)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시적 휴관(5. 29.~별도 공지 시까지)
○ 오디오 가이드 대여: 무료(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 관람요금: 무료
○ 주차: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내 주차장(유료)
○ 오시는 길
- 전철: 경의중앙선 임진강역 하차(문산역~임진강역 셔틀 전철 평일 왕복 2회, 주말 왕복 4회 운행) → 도보 10분
- 버스: 경의중앙선 문산역 1번 출구에서 250미터 직진 → 한진1차.문산역 버스정류장에서 058번 / 문산역 1번 출구 길 건너편에서 93-9번(주말 2회) / 합정역 1번 출구, 7300번(주말 4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