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월 어느 멋진 날, 여유로운 마음으로 형형색색 단풍으로 물들기 시작한 마장호수에서 가을을 느끼려고 길을 잡았다. 평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주차장은 차들로 가득했다. 삼삼오오 짝지은 가을 행락객들은 마장호수 주변 산책로로, 출렁다리로 흥겹게 움직인다. 마장호수 출렁다리는 2018년 3월 개장한 이래, 누적 방문객이 500만 명이 넘었다고 한다.

마장호수의 가을 풍경

마장호수의 가을 풍경

지난 6월에 설치했다는 일곱 개의 ‘액자형 포토 존’을 찾아보았다. 마장호수의 랜드마크인 출렁다리와 전망대, 수상 레포츠 시설 등 조형물과 아름다운 전경을 배경 삼아 추억을 담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호수 위를 흥겹게 떠다니는 카누와 카약 옆으로 솟구치는 분수의 물줄기는 한 폭의 그림이다. 찾아본 포토 존마다 사람들은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었다. 포토 존을 뒤로하고 출렁다리를 향해 한 발 두 발 천천히 걸음을 내디뎠다. 급한 마음을 내려놓았기에 돌아보는 곳곳마다 미처 보지 못했던 아름다움이 배가되어 다가온다.

액자형 포토존

액자형 포토존

포토 존에서 바라본 분수대

포토 존에서 바라본 분수대

여유롭게 마장호수를 둘러보고 고령산 줄기에 살포시 내려앉은 아트린뮤지엄을 찾았다. 2020년 1월에 개관한 아트린뮤지엄(관장 배일린)은 총면적 7,759㎡에 네 개의 전시실과 각종 부속실에 카페까지 갖춘 파주에서 으뜸가는 1종 미술관이다. 제1 전시실은 외부 작가들의 작품 전시회가 일정 기간 교대로 열리며, 2층 세 개의 전시실에는 배 관장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제2 전시실에는 향원익청(香遠益淸: 향기는 멀리 갈수록 맑음을 더함)을 주제로 연꽃과 티베트 탱화(불화)를 전시하고 있으며, 제3 전시실에는 금속을 활용하여 인간 생명력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제4전 시실에는 배 관장의 초기 작품인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한적한 시골 풍경의 동양화를 전시하고 있다. 우리의 추억 속에 고향을 방문하는 기분으로 수묵화 기법의 여러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꾸며 놓았다.

아트린뮤지엄 전경

아트린뮤지엄 전경

파주에서 활동 중인 동양화 작가 10명의 ‘묵(墨).객(客)’ 작품 전시회가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찾았는데, 때마침 전시장엔 어린 손님들이 재잘거리며 작품을 감상하고 있었다. 시립 산내마을 9단지 어린이집에 다니는 원아들은 배일린 관장의 작품 설명을 열심히 듣고, 관장의 질문에 먼저 대답하려고 여기저기서 손을 번쩍 치켜든다. 나름대로 어린 눈에 비친 작품의 느낌이나 생각을 또렷하게 표현한다.

“운정 신도시 산내마을 9단지에 원아 201명이 다니는 시립 어린이집입니다.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원내에만 있던 아이들이 오랜만에 즐거운 나들이를 하게 되었어요. 여기에 온 원아들은 7세 반 17명입니다. 3학급 57명이 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교대로 방문할 예정입니다. 작품을 관람하고 넓은 미술관에서 뛰어놀고 그림도 그려 보고 돌아갈 계획입니다. 파주에도 이렇게 아름답고 훌륭한 미술관이 있어 너무 좋아요. 우리 어린이집은 이곳에서 졸업식도 할 예정입니다.”
정명희 어린이집 원장이 자랑스럽게 말했다.

동양화를 감상하는 원아들

동양화를 감상하는 원아들

아트린뮤지엄 배일린 관장에게 작품 설명을 듣는 모습

아트린뮤지엄 배일린 관장에게 작품 설명을 듣는 모습

작품 관람 후에는 그림 그리기 체험을 하고 있다.

작품 관람 후에는 그림 그리기 체험을 하고 있다.

두 곳을 둘러보고 나자 허기가 몰려온다. 올봄에 TV 생방송 투데이 '자족식당 – 무한 리필 부르는 쌈, 마이웨이'에 방영됐던 맛집으로 급히 차를 몰았다. 이곳은 바른 채소 고깃집을 표방하는 ‘두둑한 한판’이라는 이름의 제법 큰 식당이다. 친환경인 ‘아쿠아포닉스’라는 자연 농법으로 직접 재배한 각종 쌈 채소를 무제한으로 손님상에 올린다.

이정민 점장은 “아쿠아포닉스란 물고기 양어(養魚)와 수경 재배의 합성어로, 쉽게 말하면 비료를 대신해 비단잉어에서 배출되는 유기물과 양어장 물을 쌈 채소에 공급합니다. 양분을 흡수하고 남은 물은 채소의 흙을 통과하면서 여과되어 깨끗한 물로 바뀌고 비단잉어가 사는 양어장으로 되돌아갑니다. 이렇듯 비료와 농약을 쓰지 않고 농업용수까지 절약하는 순환 농법이죠. 100% 유기농으로 기능성 채소인 항암 채소, 미세먼지에 좋은 미나리 등의 건강한 식자재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라고 자랑한다.

이곳은 쇠고기와 돼지고기 구이를 취급하는 전문점으로 전복과 굴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고기들은 전자기장을 이용한 숙성고에서 숙성하여 테이블 불판에 올린다. 이곳의 또 다른 장점은 모든 과정을 손님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게 시설을 해 놓았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시대에 걸맞게 열 체크와 출입명부 작성은 물론, 매일 2회 이상 소독을 한다고 한다. 먹거리, 볼거리, 체험할 거리, 쉴 거리 등 가족들이 힐링할 수 있는 건강한 식당으로 마장호수를 돌아보고 한번 들러 볼 만하다.

아쿠아포닉스 쌈 채소 수경 재배 농장

아쿠아포닉스 쌈 채소 수경 재배 농장

아쿠아포닉스 비단잉어 양어장

아쿠아포닉스 비단잉어 양어장

이 가을이 다 가기 전에 코로나19 상황이라고 움츠리지 말고, 가족끼리 가까운 마장호수와 주변 들를 만한 곳을 찾아 가볍게 나들이를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 더 늦기 전에 발길을 떼어 보자!

* 마장호수(休)
주소: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리
출렁다리 이용 시간: 09:00 ~ 18:00 (연중무휴)
전화번호: 031- 940 - 4724

* 아트린뮤지엄
주소: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로 186번길 59

관람 시간: 11:00 ~ 21:00 (입장마감 20:30, 월요일 휴관)
전화번호: 031-946-6428
홈페이지: www.artrin.kr / 블로그: 아트린(artrinmuseum)
/ 인스타그램: @artrinmuseum

* 두둑한 한판
주소: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 646 (영장리 357-10)
영업 시간: 11:30 ~ 21:30
전화번호: 031- 949-7646

취재 : 김명익 시민기자